관리 메뉴

솜씨좋은장씨

[Python] pyodbc를 활용하여 Tibero 연결 시 발생하는 TBR-15146: PSM compilation error 해결 방법 본문

Programming/Python

[Python] pyodbc를 활용하여 Tibero 연결 시 발생하는 TBR-15146: PSM compilation error 해결 방법

솜씨좋은장씨 2022. 3. 27. 19:31
728x90
반응형

최근에 pyodbc 를 활용하여 python으로 Tibero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하고 나서

cursor를 생성하고 sql 쿼리를 실행했는데...!

PSM Compilation Error

분명 쿼리에 틀린 부분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위와 같이 PSM Compilation Error 가 계속 발생해서 이틀 정도를 이 에러와 씨름한 적이 있었습니다.

 

내가 쿼리를 잘 못 쓴 건가...? 코드 속에 들어있는 한글이 문제인가...?

정말 여러 원인을 대입해보면서 추측해보았는데 모두 아니어서 너무 슬펐었습니다.

 

그러다 수없이 많이 들어가보았던 글에서 다급해서 였는지 계속 놓친 부분을 다른 팀원분이 찾아주셨고

그 방법을 적용하여보니 PSM Compilation Error 발생 없이 제대로 실행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었는데

connection 을 생성할 때 encoding 을 설정해주고 연동하면 되는 문제였습니다.

import pyodbc

conn = pyodbc.connect(CONNECT_STRING)
conn.setdecoding(pyodbc.SQL_CHAR, encoding='utf-16')
conn.setdecoding(pyodbc.SQL_WCHAR, encoding='utf-16')
conn.setencoding(encoding='utf-8')

위와 같이 conn 을 생성하고나서 encoding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현재 데이터 베이스의 인코딩이 어떤 값인지 확인한 뒤 이를 decoding 에 넣어주고

내가 앞으로 활용하고 싶은 인코딩의 값을 encoding에 넣어주면 됩니다.

 

저의 경우 데이터 베이스가 utf-16 이었고 앞으로 utf-8로 사용하고 싶었기 때문에

decoding에 utf-16 encoding에 utf-8을 넣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인코딩은 아래의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2022.03.27 - [Programming/SQL | Database] - [Tibero] 데이터베이스 인코딩 확인하는 방법! ( 쿼리로 확인하는 방법! )

 

[Tibero] 데이터베이스 인코딩 확인하는 방법! ( 쿼리로 확인하는 방법! )

최근에 Tibero 데이터 베이스를 Python 에 연동해서 작업을 해야할 경우가 있었습니다. 연동을하고 쿼리를 날리면 PSM Compliation Error 계속 위와 같은 PSM compliation Error 가 발생했습니다. 뭐지... 무엇이.

somjang.tistory.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