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솜씨좋은장씨

멀티캠퍼스 혁신성장 청년인재양성 수료하다!(수료후기) - 신청/면접/교육/수료까지! (인공지능 자연어처리 기업데이터분석 C반) 본문

일상/교육

멀티캠퍼스 혁신성장 청년인재양성 수료하다!(수료후기) - 신청/면접/교육/수료까지! (인공지능 자연어처리 기업데이터분석 C반)

솜씨좋은장씨 2019. 12. 4. 22:46
728x90
반응형

11월 29일, 드디어 지난 7월 29일에 시작하여 장장 4개월, 100일, 800시간의 여정을 지나

 

인공지능 자연어처리 기업데이터 분석 C반 교육을 수료하였습니다.

 

 

오늘은 이 국비지원 교육을 어떻게 수강하게 됐었는지 하면서 어떤걸 해보았는지 적어보려합니다.

 

 

1. 교육 신청

2년 4개월의 군생활이 끝나고 무얼 해야할지 모르고 방황하던 지난 7월!

 

같이 전역한 군 동기가 전에 함께 신청하려고 했다가

 

아직 장교로 군 생활중이어서 지원이 불가했던 멀티캠퍼스라는 교육기관에서

 

다시 새로운 국비지원 교육이 열렸고 본인도 면접을 보고 왔다며

 

저에게도 신청해보라고 하여 신청을 하고 면접을 보았습니다.

 

2. 면접

면접은 역삼동에 있는 멀티캠퍼스 건물 16층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복장은 검은색 슬랙스에 셔츠에 운동화를 신고 갔습니다.

16층 1601호에 도착하니 안내해주시는 분이 펜과 필기시험지를 하나 주었습니다.

 

기본적인 IT 상식과 인공지능에 관련한 내용들로 구성되어있었습니다.

 

아직 인공지능에 대한 내용을 몰랐던 터라 선형회귀, 로지스틱 회귀와 같은 단어가 보기에 주어졌을때 이게 뭐..지? 하며 관련 내용 부분은 거의 찍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필기 평가를 보고 대기실에서 조금 기다리다보면 바로 전에 면접을 본 팀이 대기실로 들어오게 되고 안내를 해주시는 분을 따라 면접장으로 이동하였습니다.

 

면접은 면접관 1명, 면접자 3명으로 구성되어서 실시하였습니다.

 

면접 질문

자기소개와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앞으로 어떤 회사의 취직을 목표로 하고 있는지?

교육을 진행하다보면 월요일에서 토요일까지 진행하는 교육이라 결석을 하는 인원이 많은데 끝까지 잘 들을 수 있는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팀프로젝트나 협업 시에 발생했던 어려움이 있었다면 어떤 상황이었는지와 그것을 어떻게 극복해 나갔는지?

본인의 성격의 장점, 단점은 무엇인지?

 

면접 질문은 위와 같았습니다.

처음 시작부터 면접관님께서 그냥 편하게 이야기한다고 생각하고 임하자고 하시면서 분위기를 풀어주셔서 편안한 분위기에서 면접이 진행됐었습니다.

 

면접이 끝나고!

다음날 오후에 바로 합격 메일이 왔습니다.

 

3. 입과

7월 29일! 드디어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입과 안내 메일을 따라 강의실을 찾고 도착하니 각 자리에 이름표와 함께 웰컴 기프트 들이 놓여져있었습니다.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샌드위치, 과일등이 담겨져있는 밀박스와 우산, 텀플러, 식사 후 양치할 양치도구, 펜 두자루가 준비되어있었습니다.

강의장 뒤 창문으로 바라본 역삼동의 풍경

교육은 매주 월요일부터 토요일 09시~18시 사이에 진행이 되었고 총 800시간의 시간동안 진행되는 교육이었습니다.

 

수료기준은 크게

800시간의 80퍼센트인 640시간 출석

종합프로젝트 결과물 완성 후 제출

TOPCIT 2회 응시
과목별 테스트 통과

가 있었습니다.

 

교육에 선발된 인원은 총 30명!

 

대부분이 컴퓨터공학과 일 줄 알았는데 30명 중에 6명만 컴퓨터공학과였고

 

일본어학과, 중어중문학과, 패션디자인학과, 통계학과 등등 다양한 학과의 분들이 정말 많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수업을 진행해줄 강사님과 교육의 전반적인 운영을 담당할 매니저님과의 첫 인사를 시작으로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4.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강사님 3분과 PM님(프로젝트매니저)님 이렇게 총 4분을 거쳐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강사님으로 와주셨던 권갑진 강사님과는

Hello World 부터 차근차근 Python의 기초와 PyTorch를 이용한 머신러닝/딥러닝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항상 친절하게 잘 알려주셨어서 감사합니다!

 

두 번째 강사님으로 와주셨던 이승준 강사님과는 짧게 뵈었지만

기본적인 금융에 대한 지식을 알려주시고 금융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실습을 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5일이라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정말 재미있게 강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멀티캠퍼스 청년혁신 과정 - 금융 데이터 강의 자료

멀티캠퍼스 청년혁신 강의 자료 금융 데이터 수집과 분석 강의 자료 2019 FinanceData.KR 이 문서의 공유 링크: http://bit.ly/31WSLx6 DAY 01 - 파이썬 데이터 환경, 마켓 데이터 크롤링 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 소개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 소개 파이썬 언어 기본 (notion) (참고) T아카데미 Python 프로그래밍 기초 (정리법) (참고) 코드카데미 파이썬 (정리법) 데이터 분석 환경 만들기

docs.google.com

 

세 번째 강사님으로 오셨던 복종순 강사님은

자연어처리에 대한 내용과 가상환경에 Ubuntu를 설치하고 활용하는 방법, mongo DB, sqlite3, MySQL, Oracle DB와 같은 여러 DB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과 이를 Python에서 연동하여 활용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교육해주셨습니다.

학생들의 질문에 새벽까지 연구하고 피드백 남겨주셨어서 감사합니다.

 

swacademy/NLP-Lab

자연어 처리 과정. Contribute to swacademy/NLP-Lab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마지막으로 PM님으로 와주셨던 이동환 강사님은

 

수료 전 2달동안 진행하는 많은 프로젝트 진행을 관리하고 또 조언해주시며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나 공모전이 진행될 수 있게 정말 많이 도와주셨습니다.

PM님의 많은 경험을 통한 이런저런 진심어린 조언 덕분에 MBN빅데이터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거둘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datart

data analysis for business

datart.tistory.com

 

MBN 빅데이터 아이디어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최근 도전했던 MBN 빅데이터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제1회 MBN 빅데이터 아이디어 경진대회 수상자 발표 - 유통소비 데이터거래소 국내 최대 ‘유통∙소비 빅데이터 플랫폼’ 으..

somjang.tistory.com

매번 강사님이 바뀌시기 전에 그동안 배웠던 내용들을 가지고 필기 / 실기 평가를 진행하였습니다.

 

난이도는 꾸준히 수업을 잘 들었다면 다 잘 풀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 였습니다.

 

5. 교육과정 동안 했던 것들

 

평소에 영화를 좋아하여 개인 프로젝트로 진행했던 영화 평점예측해보기 프로젝트

 

[Keras]영화 평점, 줄거리를 가지고 평점 예측 모델 만들어보기

1.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된 계기 개인프로젝트로 어떤 것을 해볼까 고민하면서 처음에는 영화를 추천해주는 챗봇을 만들어 보려고 했다가 더 공부를하고 만들기로 하고 하루라는 짧은 시간안에 구현해볼 수 있는..

somjang.tistory.com

 

수업시간에 설치하다가 너무 복잡해서 나도 보고 다른사람들도 봤으면 좋겠다 생각하여 포스팅했던 가상환경 구축부터 Ubuntu설치, mecab-ko-dic 설치 및 사용하기

 

Ubuntu 18.04 LTS에 mecab-ko-dic 설치하기

mecab-ko-dic은 오픈 소스 형태소 분석 엔진인 MeCab을 사용하여, 한국어 형태소 분석을 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말뭉치 학습과 사전 목록은 모두 21세기 세종계획의 성과물을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

somjang.tistory.com

 

같이 교육을 듣는 분들 중 Colab에서 mecab을 사용하고 싶은데 계속 실패하여 약 40번의 시도 끝에 설치에 성공하고

복잡한 과정을 한번에 쉽게 설치할 수는 없을까 고민하던 차에 복종순 강사님의 아이디어를 빌려 제작했던 쉘 스크립트

 

SOMJANG/Mecab-ko-for-Google-Colab

Use Mecab Library(NLP Library) in Google Colab. Contribute to SOMJANG/Mecab-ko-for-Google-Colab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Google Colab에서 Mecab-ko-dic 쉽게 사용하기

요즘 멀티캠퍼스에서 자연어처리에 대한 교육을 받으며 사용했던 은전한닢 프로젝트 라이브러리인 Mecab-ko-dic을 Google Colab에서 간단한 몇가지 명령어를 통하여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Shell Script를 작..

somjang.tistory.com

이 쉘스크립트는 dacon에서 진행하는 14회 금융문자 분석 경진대회에서 사용되고 있어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대회] 14회 금융문자 분석 경진대회

 

dacon.io

 

FRANEE프로젝트를 하며 기사의 제목을 긍정/부정/중립으로 분류하는 모델을 만들어 보았던 것

 

[Keras]기사 제목을 가지고 긍정 / 부정 / 중립으로 분류하는 모델 만들어보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네이버 기사 내용을 긍정/부정으로 분류해주는 기능을 넣자고 하여 구현해보았습니다. 모델을 만드는 것은 위키독스에서 제공하는 딥러닝을 이용한 자연어처리 입문에 나와있는 코드를 활..

somjang.tistory.com

최고의 팀워크를 발휘했던 idEANS팀원들과 함께했던 잊지못할 빅스비 캡슐챌린지 아가북 프로젝트!

 

SOMJANG/bixby_capsule_Agabook

Bixby_capsule: Parenting asistant. Contribute to SOMJANG/bixby_capsule_Agabook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빅스비 캡슐 챌린지 시즌 2 도전후기!

SOMJANG/bixby_capsule_Agabook Bixby_capsule: Parenting asistant. Contribute to SOMJANG/bixby_capsule_Agabook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1. 도전하게 된 계기 기존에 초보..

somjang.tistory.com

 

프랜차이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자는 목표로 시작했던 FRANEE프로젝트!

 

SOMJANG/FRANEE

MultiCampus First Team Project. Contribute to SOMJANG/FRANEE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이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를 더 발전시켜 나가서 우수상을 수상했던 MBN 빅데이터 아이디어 경진대회!

 

한국데이터거래소 출범식을 다녀와서!(a.k.a MBN 빅데이터 아이디어 경진대회 시상식)

KDX 한국데이터거래소 "로봇이 객실로 수건 가져다 드려요"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기가지니 호텔 로봇 `엔봇` 도입 "호텔 로봇이 도착했습니다. 객실 앞 로봇에서 물품을 5분 이내에 가져가주세요."..

somjang.tistory.com

개인당 16,000개에 가까운 스크립트 데이터를 손수 수정해서 진행하여 더 기억이 남았던 음성합성 프로젝트

 

음성합성 프로젝트 도전! - 01 새로운 시작!

시작하게 된 계기 지난 10월 28일 네이버 DEVIEW를 다녀온 이후 음성 합성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같이 발표를 들었던 누나 형들과 함께 우리도 음성합성을 한번 해보자! 라는 목표가 생겨 프로젝트를 시..

somjang.tistory.com

이외에도 같이 교육을 듣는 분들과 함께 정말 다양한 컨퍼런스를 다녀오기도 했습니다.

 

'공모전 컨퍼런스 세미나 포럼' 카테고리의 글 목록

 

somjang.tistory.com

6. 수료

그리고 11월 29일!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2기 프로젝트 발표회를 끝으로 교육을 성공적으로 수료했습니다.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저는 공로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7. 교육을 하면서 느꼈던 점

멀티캠퍼스에서 교육을 듣기 전에는 혼자 패스트캠퍼스의 강의를 들으며 Python과 Swift를 공부하며 답답했었는데

교육을 들으면서서로서로 궁금한 점도 물어보고 내용을 공유할 수 있었던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가장 좋았던 점은 다양한 학과와 다양한 경험을 한 분들과 이야기하고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제가 생각할 수 없었던 다양한 아이디어를 들어볼 수 있었던 점이었습니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 공부할 수 있어서 정말 정말 좋았습니다.

 

8. 앞으로의 계획

함께 빅스비 캡슐 챌린지를 나갔던 팀원들과 함께

 

국토데이터 분석 공모전

 

COMPAS

COMPAS

compas.lh.or.kr

제주시 버스정류장 퇴근시간 승차인원 예측 공모전을 진행하고

 

[대회] 13회 2019 Jeju BigData Competition - 퇴근시간 버스승차인원 예측

 

dacon.io

팀프로젝트와 공모전으로 진행했던 아가북프로젝트를 실제 서비스로 런칭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또 시간이 된다면 이 국비지원 교육과정에서 배웠던 지식을 기반으로 금융문자 분석 경진대회도 나가고자 합니다.

 

[대회] 14회 금융문자 분석 경진대회

 

dacon.io

 

같이 교육을 들었던 많은 분들 정말정말 사랑하고 계속 연락하고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이 국비지원 교육을 원할하게 운영해주셨던 박지현매니저님, 안보현 매니저님도 정말 감사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