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솜씨좋은장씨

빅스비 캡슐 챌린지 시즌 2 도전후기! 본문

공모전, 경진대회, 챌린지/빅스비 캡슐 챌린지 시즌 2

빅스비 캡슐 챌린지 시즌 2 도전후기!

솜씨좋은장씨 2019. 11. 5. 16:48
728x90
반응형

 

SOMJANG/bixby_capsule_Agabook

Bixby_capsule: Parenting asistant. Contribute to SOMJANG/bixby_capsule_Agabook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1. 도전하게 된 계기

기존에 초보 엄마, 아빠들을 위한 챗봇을 개발하려고 했던 팀에서

이 주제를 가지고 이 빅스비 캡슐 챌린지에 도전해보면 어떻겠냐는 의견이 나왔고 다들 동의하에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빅스비 캡슐은 제가 아이폰을 사용하다보니 이 챌린지를 하면서 처음 알게된 플랫폼이었습니다.

 

빅스비 캡슐이란

빅스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빅스비가 다양한 도메인에대한 내용을 이 캡슐을 통해 커버하고 사용자는 필요로 하는 특정 기능들을 골라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캡슐 개발은 빅스비스튜디오라는 툴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로직과 뷰 부분을 Javascript와 bixby언어로 개발하고 서비스를 사용할 때 나올 수 있는 여러가지 발화들을 입력하고 각각의 문장의 단어를 concept와 연결시키고 action과 연결해준 후 학습시키면 하나의 플랫폼이 되는 방식이었습니다.

 

2. 팀원 구성 / 본인 역할

팀원은 총 5명으로

전체적인 비즈니스 로직 개발 2명

빅스비 뷰 개발 1명

데이터 전처리 후 json 형식으로 저장 및 정보 수집 2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저는 그중 비즈니스 로직을 개발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3. 캡슐 주제 / 이름 

캡슐의 주제는 아기가 생긴 초보 엄마, 아빠들을 위한 정보제공입니다.

캡슐의 이름은 아가방, 초보맘, 베이비북 등등 많은 아이디어 중에

실제 캡슐을 사용할때 부르기 편하고 인식률도 높을것 같은  아가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4. 캡슐의 기능

아가북은 총 3가지 기능을 포함합니다.

이유식 정보 제공 / 예방접종 정보제공 / 평균 발육정보 상태 정보 제공

 

이유식 정보제공에서는 아기들이 먹을 수 있는 음식, 먹을 수 없는 음식에 대해서 알려주는 기능이고

예방접종 정보제공은 아기가 자라면서 맞아야 할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

마지막으로 평균 발육정보 상태 정보 제공은 해당 나이 또래의 아기들의 평균 발육상태는 어떠한지 몸무게, 머리둘레, 키의 평균 정보를 알려주어 본인의 아기와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초보아빠 가이드북.pdf
8.20MB

해당 정보들은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위의 파일의 데이터를 직접 가공하여 사용하였습니다.

 

5. 데이터 가공

 

여기보세요___) 정리 중.xlsx

 

drive.google.com

데이터 가공을 맡은 팀원들이 초보아빠 가이드북과 다른 보건복지부 데이터를 가공하여 json형식으로 만들어서 넘겨주었습니다.

 

6. 개발 과정

저는 이 세가지 기능 중 예방접종 주사 정보 제공 파트와 평균 발육정보 상태 정보 제공 파트를 맡아 개발하였습니다.

처음해보는 JavaScript와 생소한 언어인 bixby언어를 사용하여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루는 생활코딩의 JavaScript 강의와 삼성 SW Expert Academy의 빅스비 개발과정을 알려주는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공부했습니다.

 

JavaScript (nodejs) - 폐지예정 - 생활코딩

본 수업은 새로운 수업으로 대체 되었습니다. 개편된 수업으로 공부하실 것을 권해드려요. 아래 지식지도에 노란색으로 강조 표시된 nodejs 수업에서 시작하시면 됩니다.  수업의 목적 JavaScript와 Nodejs를 이용해서 웹에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수업의 효과 웹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서 PHP나 JSP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언어로 웹에플리케이션 전체를 구현할 수 있게 됩니다.  선수학습 본 수업

opentutorials.org

 

SW Expert Academy

SW 프로그래밍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학습 컨텐츠를 확인하세요!

swexpertacademy.com

그 후에는 올해 시즌 1 대회에서 금상을 받은 '요리보고' 팀의 코드와 

 

bixef/bixby

Contribute to bixef/bixby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Bixby Developers github에 있는 코드들 보며 어떻게 로직을 구성해야할지 고민했습니다.

 

Bixby Developers

The home of Samsung Bixby on GitHub. Bixby Developers has 27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개발은 빅스비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했습니다.

비즈니스 로직을 다 구현하고 뷰에서는 어떻게 보여줄 지 뷰를 담당하고 있는 팀원과 토의를 하며 프로젝트를 합쳐나갔습니다.

 

그러면서 해당 캡슐에서 사용하는 발화를 쭉 입력하고 각각의 단어에 각각의 concept를 연결

action과 연결한 뒤 우측 상단 Compile NL Model 버튼으로 학습을 시켜주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plan graph 가 나오게 됩니다.

7. 최종 구현 모습

8. 느낀점

시간이 3일밖에 없기도 했고 처음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github이 아닌 파일시스템으로 관리를 하다보니 
버전관리도 되지 않았고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협업 시 git을 잘 활용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9. 결과  / 앞으로의 계획

아쉽게도 결선 / 입선에는 들지 못하였습니다.

그래도 짧은 기간에 결과물을 만들어냈던 그 팀워크만큼은 정말 잊지못할 것 같습니다.

빅스비 캡슐 검토 담당자분의 리뷰가 끝나면 곧 빅스비 마켓플레이스에서 아가북을 사용해보실 수 있을겁니다.

현재는 이유식 / 예방접종 / 발육상태정보만 제공하고있습니다.

앞으로 아기가 아플때 혹은 무언가 이물질을 삼켰을때와 같이 응급상황의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정보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내년 시즌 3도 개최할 것으로 기대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개발하면서 고민했던 흔적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