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솜씨좋은장씨

GDG DEVFEST 2019 - Toy Project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보고나서! 본문

컨퍼런스 및 세미나

GDG DEVFEST 2019 - Toy Project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보고나서!

솜씨좋은장씨 2019. 11. 5. 11:39
728x90
반응형

 그동안 MBN아이디어 경진대회 공모전, 빅스비 캡슐챌린지 시즌 2를 준비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다가 오랜만에 블로그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열심히 한 만큼 좋은 결과가 나오길 기대해보며! 글을 써보려합니다.

 

 오늘은 지난 10월 20일 다녀왔던 GDG DEVFEST 2019에서 들었던 세션 중

이동민님의 Toy Project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이라는 세션을 듣고

인상깊었던 점 / 그 세션을 듣고 직접 해보았던 것

이 두가지를 적어보려 합니다.

 

1. 인상깊었던 점

본인이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서 공부를 하면서 재미를 느끼기 위해 진행했던 Toy Project를

 

오픈소스로 공개하고

 

적절한 국내외 커뮤니티에 공유하여 수많은 피드백을 받아 발전시켰으며

 

그 프로젝트를 통해서 다양한 기회가 생겼다는 이야기가 인상 깊었습니다.

 

GitHub, LinkedIn에 본인을 알릴 수 있도록 상세한 소개를 적어놓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과

 

기술블로그에 본인의 학습 과정을 기록하며 스토리 텔링하고나면 나중에 쌓여서 다 자산이 된다고 한 이야기도 인상 깊었습니다.

 

그리고 Q&A 시간에 육아, 자격증공부, 업무 이런 것들을 한번에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지 않냐는 질문에

 

출근 시간활용하여 인강보고 아이들을 모두 재운 뒤 그 후 남는 개인 시간에 본인이 하고싶었던 개발들을 하며 시간을 보냈다는 이야기가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2. 직접 해 보았던 것들

그럼 강의를 듣고 직접 해보았던 것들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README.md 파일 수정하기, 프로필 변경하기, 기술블로그 총 3가지를 해보았습니다.

 

README.md파일 수정

 

먼저 Git에 무언가를 올렸다면 README.md 파일은 내 프로그램의 첫 인상이라고 생각하고

 

글만 장황하게 써있다면 읽기 재미없으니

 

프로그램 실행화면과 같은 모습을 스크린 샷으로 추가하여 시작을 Visual하게 꾸미고

 

어디에 쓰는 프로그램인지?

 

프로그램 설치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하게

 

사용법도 스크린샷과 함께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고 하였습니다.

 

github에 올려놓았던 Colab에서 Mecab-ko-dic 설치를 쉽게 도와주는 Shell Script를 가지고 한번 적용해 보았습니다.

 

SOMJANG/Mecab-ko-for-Google-Colab

Use Mecab Library(NLP Library) in Google Colab. Contribute to SOMJANG/Mecab-ko-for-Google-Colab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두 달전에 올렸던 내용은 설명부터 사용법까지 모두 글로만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이 강연을 듣고 README.md파일에 여러 스크린샷을 추가하여 수정하여 바꾸어 보았습니다.

 

아래 보이는 사진에서 왼쪽이 변경 전 오른쪽이 변경 후의 모습입니다.

국내 커뮤니티에 공유하기

이제 README.md파일을 수정하였으니 부끄럽지만 널리널리 공유를 해볼 차례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중 메가존에서 했던 바벨피쉬 세미나를 주최했던 바벨피쉬라는 페이지,

딥러닝 자연어처리 연구그룹 - AI NLP KOREA 페이지,

카카오톡 오픈채팅 중 한글정보화_말뭉치_자연어처리 라는 채팅방과, 자연어처리와 딥러닝 라는 채팅방 공유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금방 금방 반응을 주셔서 놀랐습니다.

 

 

많은 분들이 주시는 피드백 하나하나 소중하게 생각하고 더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피드백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GitHub 과 LinkedIn 프로필 수정하기

누군가가 NLP, Python과 같은 단어를 검색했을때 내가 등장할 수 있도록

 

GitHub과 LinkedIn에 프로필을 자세하게 적는 것이 좋다고 했던 것을 한번 해보았습니다.

 

먼저 발표를 해주신 분의 GitHub Profile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보니 멋진 프로필사진과 함께

Motivated and enthusiastic programmer who has a good problem solving skill and enjoys learning new skills.

이렇게 적혀있었습니다.

 

저도 한번 적어보았습니다.

왼쪽이 변경 전 오른쪽이 변경 후 입니다.

 

다음으로는 LinkedIn도 변경해 보았습니다.

 

적다보니 적을게 많이 없었습니다.

 

앞으로 저 칸들을 꽉꽉 채우기위해서 더 열심히 공부하려 합니다~

 

기술블로그

 

앞으로 이 블로그에 여러 이야기를 올리며 발전시켜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곳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려합니다.

 

3. 글을 마치며

큰 기대를 하지 않고 갔던 DEVFEST였지만 

 

세션을 진행하는 많은 발표자님들의 본인 분야에있어 확신과 즐거움을 가지고 발표하시는 모습에 제가 에너지를 받고 왔던 하루였습니다.

 

본인의 자랑을 열심히 하시면서 다른 사람들이 이 발표를 듣고 조금이나마 따라해보면 성공적일 것 같다고 하셨는데 성공하신 것 같습니다.

 

좋은 이야기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앞으로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적극적으로 공부하는 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을남기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